교수소개 1 페이지

본문 바로가기

학과소개

대한민국 배우예술을 디자인하다!

교수소개

  • 배우진 교수(학과장)
    연구실
    053-850-1408
    연락처
    010-8988-9606
    이메일
    baewj@tk.ac.kr
    배스트 컴퍼니 예술감독
    극단 가변
    밀양아리나 예술감독
    밀양공연예술축제 추진위원회 위원
    한국연기예술학회 이사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심의위원
    거창세계대학연극제 운영위원
    맨헌트 인터네셔널, 미스모델 오브더 월드 심사위원
    前) 국립극단 배우 외 다수
    학력
    동국대학교 일반대학원 연극학과 박사수료(연극학, 연출, 연기 및 예술경영)
    동국대학교 영상대학원 공연예술학과 공연예술전문석사(연기연출)
    청주대학교 연극영화학과 학사(연기)
    주요강의
    공연제작실습, 무대연기, 매체연기, 화술, 공연예술이론, 연기술이론 등
    주요경력
    * 연극(배우/연출)
    <레 미제라블>, <오델로 니그레도>, <햄릿 이야기>, <패밀리 리어>,
    <갈매기>, <검정 고무신>, <아나키스트 단재>, <노량격전>, <맥베스>,
    <키친>, <동물원 이야기>, <당신은 어느 별에서 왔소>, <메데이아 콤플렉스> 외 100여 편

    * 영화
    <한얼 - 임시정부의 길>, <우리>, <이중섭의 눈>, <시간위의 집>,
    <베테랑>, <상의원>, <간첩>, <광해 왕이 된 남자>, <행복의 나라>, <파파좀비> 외 다수

    * 제작 / 프로듀서
    2023 Volumetric + Un-Real 영상 < The King 대경3.0 > / 제작, 총괄PD
    2022 XR + Volumetric 영상 < XR 맥베스> / 제작, 총괄PD
    연구분야/실적
    확장현실(eXtended Reality) 기반 공연 콘텐츠 개발 연구
    Volumetric + AR을 적용한 LIVE 실경공연 콘텐츠 개발 연구
    디지털 신기술, 실감미디어 연계 콘텐츠 제작 개발 연구
    확장현실(eXtended Reality) 기반 영화 시나리오 개발 연구
    희랍 비극의 현대적 재해석을 통한 희곡 재창작 개발 연구 외
    논문/저서
    <오델로 니그레도>의 ‘오델로’ 연기 접근 방법 연구
    신체성을 활용한 연기지도 방법론 연구 외
    수상내역
    2023 거창세계대학연극제 지도교수상 <존경하는 엘레나 선생님>
    2020 아시아ㆍ태평양 영화제(APFF) 심사위원특별상 영화 <우리>
    2019 대한민국연극제 충북 대회 대상 <은밀한 제안>
    2018 대한민국연극제 본선 금상 <검정 고무신>
    2018 대한민국연극제 서울 대회 대상 <검정 고무신>
    2018 대한민국연극제 본선 신인연기상 <검정 고무신>
    2017 대한민국연극제 본선 은상 <위대한 선택>
    2017 전주국제영화제 넷팩상 <이중섭의 눈>
    2017 대한민국연극제 서울 대회 은상 <산불>
    2016 전주프로젝트마켓 다큐멘터리 피칭 부문 최우수상 <이중섭의 눈>
    2014 대한민국 셰익스피어어워즈 대상 <오델로 니그레도 >
    2013 거창국제연극제 금상 <당신은 어느 별에서 왔소>
    2013 거창국제연극제 연기대상 <당신은 어느 별에서 왔소>
    2013 서울연극제 미래야 솟아라 작품상 <끔찍한 메데이아의 시> 외 다수
  • 김건표 교수
    연락처
    010-3546-0303
    이메일
    gunpyo01@hanmail.net
    1983년 연극 「작은 사랑의 멜로디」로 데뷔 했으며 대학 및 대학원에서 연극학을 전공했다. 동국대학교 연극학 박사를 마쳤으며 연극평론과 연출, 연극교육을 하고 있다. .


    * 프로필
    .1991 교육극단 「사다리」 입단
    . 밀양공연예술축제 추진위원장(2020)
    . 밀양공연예술축제 총예술감독(2021)
    . 대구문화도시 위원
    ㆍ매일신문 김건표의 스타토크 연재
    ㆍ데일리안 김건표의 행복초대석 연재
    ㆍTBC 방송 리얼인터뷰 通 심층인터뷰 프로그램 진행
    ㆍ대구국제뮤지컬페스티발 집행위원
    ㆍ뮤지컬 어워즈 및 창작뮤지컬 심사위원
    ㆍ문화예술위원회 및 문화재단 연극,공연예술평가 심의위원
    . 2008 대구세계육상경기대회 시민전야제 예술감독
    ㆍ(주)율 방송프로덕션 설립 제작이사 프로듀서
    ㆍ매일신문 칼럼 및 매일춘추 진행
    ㆍ밀양연극제 심사위원
    ㆍ동아뮤지컬콩쿠르 심사위원
    . 이데일리 연극분야 심사위원
    ㆍ한국연극 편집위원
    ㆍ한국경제 연극리뷰연재
    ㆍ국민일보 김건표의 연극이야기 연극평론 연극인 인터뷰 연재
    ㆍ스카이데일리 김건표의 연극문화칼럼
    주요강의
    근대연극사
    희곡분석
    교육연극
    연극제작실습
    장면연기
    연기
    연극교육이론
    주요경력
    * 연극평론

    ㆍ정의신 연출의 창극의 놀이성
    ㆍ오세혁 연출의 연극게임의 법칙
    ㆍ로르카의 피의 결혼과 욕망
    ㆍ혼돈의 시대와 로미오와 줄리엣 외 다수
    ㆍ한국 정치사를 풍자우화로 투영하는 이강백 작 ‘여우인간’
    ㆍ이윤택의 ‘문제적 인간 연산’, “굿판의 걸작”
    ㆍ핏줄의 역사, 죽음과 생명의 윤회 오태석 ‘태(胎)’
    ㆍ내면의 광기를 그려낸 김소희 연출 “갈매기”
    ㆍ분노를 조작하는 예능 같은 사회 ‘분노하세요’
    ㆍ죽음과 상실 박근형 연출의 ‘모든 군인은 불쌍하다’
    ㆍ거짓으로 치장된 인간의 죽음과 파멸의 연극 ‘빌미‘
    ㆍ사회적 참사를 환기하는 구자혜 연출 7번국도
    ㆍ절규, 고독, 광기와 불안의 시대 ‘나는 살인자입니다.’
    ㆍ평화의 길목을 환기시키는 이성열 연출의 ‘오슬로’
    ㆍ고립과 절망, 구원의 연극 손진책 연출 ‘ 돼지우리’
    ㆍ돌아온 코끼리 탈출사건 극단 청우 ‘그게 아닌데’
    ㆍ인간 탐욕의 욕망‘ 도토리’
    ㆍ연극 장씨일가(張氏一家)의 비극과 흑백리얼리즘
    ㆍ고전의 몸무게를 재해석으로 다이어트 한 이수인 연출 멜랑꼴리 버라이어티 쇼 ‘춘향’
    ㆍ반복의 역사, 우화 같은 현실 “최서림 야화순례 기행전”
    ㆍ변하지 않는 지번 ‘경남 창녕군 길곡면’
    ㆍ소통의 부재, 불안과 분노의 욕망 ‘스프레이’
    ㆍ불편한 신자유주의’ 놀이 극단 이와삼 ‘빈의자’
    ㆍ상실된 포용(包容)과 내면의 치유 ‘ 옥상 밭 고추는 왜’
    ㆍ변하지 않는 시대, 코끼리 우산 속에 가려진 ‘서커스’ 극단 마방진
    ㆍ일상을 걷는 광기의 욕망 “일상의 광기에 대한 이야기 극단 프로젝트아일랜드
    ㆍ대한민국정치사를 환기시키는 ‘눈 뜬자들의 도시’ 극단 초인
    ㆍ박근형 연출의 ‘해방의 서울’
    ㆍ독특한 시선으로 그려낸 ‘ 만주전선’ 혼혈된 사회
    ㆍ절규, 고독, 광기와 불안의 시대 나는 살인자입니다
    ㆍ원작 ‘에쿠우스’를 전복시켜 웃음으로 다이어트하고 비트는 코너스톤 ‘닭쿠우스’
    ㆍ끝나지 않는 고통과 불협화음의 '약속' 전화벨이 울린다 ‘이게 마지막이야’
    ㆍ'한국연극'의 성과와 함계, 그리고 전망
    .발칙한 신화적 상상, 우리는 '물고기'로 퇴화하고 있다
    .꽃신, 그길을 따라 나서는 죽음과 삶의 경계
    .전쟁과 항쟁, 치유와 구원의 서사 '전쟁의 슬픔, 슬픔의 씨앗’
    .균형과불균형의 관계 창작집단 툭치다 '연출의 탄생'
    .터널구간에 멈추어선 그룹 동,시대 터널구간 외 다수

    * 아동, 청소년 연극 분야
    1993 <덩달이의 모험>
    1992 <아프리카바보사냥>, <호랑이이야기>, <빨간도깨비와 파란도깨비>, <당나귀의 소원>
    1991 <말이 왜 파랗지>
    1985 <톰소여의 모험>
    1984 <팔자좋은 의사선생님>
    1983 <작은사랑의 멜로디> 외 다수

    * 연극 분야
    2019 <전무송 최종원의 인생 배달부>
    2002 <루브>
    2001 <낙원으로의 길목>
    1999 <마술가게>, <리어의 죽음>
    1998 <엘렉트라>, <안내놔 못내놔>, <돈 내지 맙시다>, <오구죽음의 형식>
    1997 <돈키호테>, <햄릿>
    1996 <산불>, <로맨틱 코미디>, <자전거>
    1995 <태풍>, <오이디푸스 왕>,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욕망이라는 이름의 전차>
    1994 <새들도 세상을 뜨는구나>, <한씨연대기>, <오지의사람들>, <안티고네>, <오장군의 발톱>
    1992 <풍금소리>
    1991 <출세기>, <봄이오면 산에들에> 외 다수

    * 방송제작 및 프로듀서
    2003 청소년 드라마 <젊은 태양>
    2002 청소년 드라마 <행복 할 수 있다면>
    2002 추석특집 드라마 <두 아빠>
    2001 KBS 모노다큐 <김갑수의 이 사람을 보라>
    2020 웹드라마 <연기왕> 외 다수
    논문/저서
    1997 「맹꽁이 아저씨와 훔쳐보는 연기나라」
    2013 「연극과 연기의 세계」
    2020 「동시대 연극읽기」
    2022 「장면연기텍스트」
    수상내역
    2011 TBC <리얼인터뷰 通> 진행자 공로상
    1994 제1회 오끼나와 청소년 연극페스티발 공식작품참가
    1994 전국대학생연극제 <풍금소리> 동상
    1992 제2회 서울어린이 청소년연극제 <둥개둥개이야기둥개> 우수작품상
    1990 춘천인형극제 <인형극 및 아동극> 우수작품 선정 공연
    1990 전국대학연극제 <봄이오면 산에들에> 금상 외 다수
  • 김정근 교수
    연구실
    031-8034-8192
    연락처
    010-9070-2011
    이메일
    kjgism@tk.ac.kr
    공연예술제작소 비상 대표
    사) 한국연출가협회 이사
    학력
    동국대학교 일반대학원 연극학과 박사수료(연극학, 연기연출 및 예술경영)
    동국대학교 영상대학원 공연예술학과 공연예술전문석사(연기연출)
    동국대학교 연극학부 연극전공 문학사
    주요강의
    기초화술
    앙상블연기
    실험극연출론
    주요경력
    <처용의 노래>, <위대한 신 브라운>, <알파치노 카푸치노>, <환장지경>, <30분의 7>, <마술도시>, <달빛>, <이랑>, <강택구>, <궁전의 여인들>, <핏대>, <달로 가요> 외 다수
    수상내역
    2019 밀양공연예술축제 젊은연출가전 최우수작품상
    2018 포항바다국제연극제 금상
    2015 대한민국 청년연극인상 연출가부문
    2015 고마나루향토연극제 연출상
    2012 거창국제연극제 금상
  • 김종석 교수
    연락처
    010-9057-5117
    이메일
    y1317844@hanmail.net
    극단 연극공장 상임연출
    학력
    한양대학교 연극영화과 석사 및 동 대학원 연극학 박사
    주요경력
    * 연극(출연)
    <농토>, <위비왕>, <나는 있는 그대로의 현실을 바라본다>, <사천의 착한 사람> 외 다수

    * 연극(연출)
    <창작음악극 리어스토리>, <마당극 햄릿뎐>, <다큐라마 뉴스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외 다수

    * 극작 : <피의 가문 세익스피어 家> 외 다수
    논문/저서
    * 연구논문
    2014 「연기자 지망생을 위한 화술의 단계적 접근 방법 연구」
    2009 「한국 대학 연극학과 입시 실기시험의 현황 연구」

    * 저서
    2014 「연기화술의 이론과 실제」 (도서출판 연극과 인간)